삼성SDI가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 했습니다. 상법 개정 전 서둘러 증자를 해서 자금을 땡기려는 모습 인데요.
유상증자가 처음이시거나 아직 생소한 분들을 위해 삼성SDI 유상증자 청약 방법, 권리락이란 무슨 뜻이며, 삼성SDI 신주인수권 거래 방법과 거래를 꼭 해야하는 이유, 청약을 포기할 거라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유상증자 청약 방법 2가지도 알려 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주식 유증청약을 한번도 안해본 분들이라도 쉽고 간단하게 청약을 할 수 있으니 필독 하시기 바랍니다.
청약은 단 이틀뿐 입니다. 잊고 지나면 내 신주인수권은 쓰레기가 됩니다. 잊지 않고 청약 하는 방법이 본문에 포함되어 있으니 꼼꼼히 읽어 주세요.
삼성sdi 증자 방법과 자금조달 목적
삼성SDI는 현재 약 7천만주의 상장주식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 1180만주를 추가 상장 함으로써 약 2조원 가량의 자금을 조달 합니다.
증자의 방식은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로써 기존 구 주주들에게 주식을 싸게 부여하고 2조원을 조달 하는것 입니다. 즉 주주들이 십시일반 모아서 회사에게 자금을 몰아 주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SDI는 시설자금에 4500억원 가량을,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에 1조 5천억원을 사용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삼성SDI 유상증자 신주배정기준일(권리락)
할인된 가격에 주식을 준다고 했습니다. 당연히 주식수가 늘어나니까 주주들에게 어느정도의 베네핏은 줘야 겠죠. 그러나 지금은 어디까지나 예정발행가 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죠.

일단 예정발행가는 169,200원으로 책정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확정 발행가는 5월 16일에 정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어쨋든 이 예정 발행가를 잘 기억해 주세요.
신주 배정기준일은 4월 11일 입니다. 즉 4월 11일까지 주식을 보유한 구주주들에게 주당 169,200원짜리 주식을 인수할 권리증서를 부여 하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주식은 3일 결제시스템으로써 11일까지 매수하면 안되고, 기준일의 평일 이틀전까지 매수를 끝내야 합니다. 즉 4월 9일까지 매수를 한 채, 10일까지 넘어가야 합니다.
그럼 4월 10일 아침에 권리락 공시가 발생하면서 주가가 예정 발행가 만큼 하락하여 출발 합니다. 이 권리락 공시 전까지 매수한 사람들에게(구주주) 삼성SDI 유상증자에 청약 할 수 있는 권리증서를 부여 하는 것 입니다.
위 공시내용을 보면 1주당 0.14주를 배정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즉 삼성SDI 주식 100주를 4월 9일 종가까지 보유 했다면 신주를 받을 권리증서를 14주 배정해 주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삼성SDI 신주인수권 거래 방법과 필요성(중요)
4월 9일 종가까지 삼성SDI 주식을 매수한 분들은 유상증자 신주를 받을 권리가 주어진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 분들에게는 삼성SDI ooR 이라는 이름의 신주인수권이 입고가 될 것 입니다. 또한 주당 0.14주가 배정될 것이라고도 알려 드렸습니다.
삼성SDI ooR이란 이름의 신주인수권은 딱 5일동안 거래할 시간을 줍니다. 주식을 사고 팔듯이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 합니다. 내 주식계좌로 입고가 되기 때문 입니다.
돈이 없어서 청약을 포기하려는 분들
유증을 하려면 삼성SDI 신주인수권 수량 * 확정발행가에 해당하는 현금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돈이 없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런 분들은 반드시 신주인수권 거래기간동안 신주인수권을 내다 팔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동안 유증을 한다고 하면서 하락한 부분에 대한 손실보전이 됩니다. 거래기간은 계속해서 설명 드립니다.
여윳돈이 있어 청약신청을 더 하고싶은 분들
이런 분들은 신주인수권 거래기간에 삼성SDIooR을 더 사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내가 가진 삼성SDI 신주인수권 수량 * 확정발행가의 현금은 있어야 하며, 삼성SDIooR을 사는 금액은 청약 대금과는 별개이니 반드시 숙지 하십시오. 나중에 돈이 없으면 낭패 입니다. 잘 기억하세요. 최종적으로 삼성SDIooR * 확정발행가가 현금으로 있어야 한다는 것을요.
삼성SDIooR 신주인수권 거래기간
신주인수권은 아래와 같은 기간동안 상장되어 거래 됩니다. 주식을 사고 팔듯이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 합니다.

5월초에 연휴가 있기 때문에 실제 거래할 수 있는 기간은 단 5일 뿐 입니다. 이 기간동안 삼성SDI 유상증자에 더 참여 하고 싶은 분들은 신주인수권을 더 사시면 되고, 돈이 없어 청약을 포기하는 분들은 이 기간동안 반드시 신주인수권을 내다 파세요. 그래야 돈을 일부라도 건질 수 있습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버려지는 휴지가 됩니다.
삼성SDI 유증 청약 일정과 신주 상장일
청약 예정일은 5월 21일부터 22일 이틀간 입니다. 아까 서두에 말씀 드렸듯이 청약일은 딱 이틀 뿐이라 이 기간을 잊어 버린다면 내 신주인수권은 휴지가 됩니다. 따라서 예약청약을 하실 것을 권해 드리는데요. 자세한 청약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십시오.
예약청약까지 하시면 청약대금은 5월 30일에 내 주식계좌에서 출금이 됩니다. 증권사마다 상이해서 그 전에 빠져 나가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SDI 유상증자 신주는 6월 13일에 상장됩니다.

상장된 주식은 내 계좌에 입고가 됩니다. 수량 체크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3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관투자자들은 6월 11일 부터 공매도가 가능 합니다. 이 부분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