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전환사채 CB 및 BW 잔량 확인 방법

CB 및 BW 남은 잔량 보는 법

내가 투자한 회사의 남은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 사채 잔량을 확인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행사가 되어 주식으로 전환되면 시장에 상장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려 하면, CB나 BW가 행사되어 시장에 출회 되는것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전환청구권 행사, 신주인수권 행사 라는 이름으로 공시가 되면서 시장에 상장이 됩니다. 그러나 때론 이것이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투자한 주식회사의 남은 사채 잔량이 얼마인지 확인 하는 방법과 전환청구권 행사의 장단점등을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금 확인 하세요.

최근공시로 미행사된 전환사채 잔량 보는 법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 잔량 확인은 해당 회사의 최근 정기공시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기공시란 매 시즌마다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필수서류 로써, 분기보고서,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 입니다.

정기보고서를 확인 하는곳은 기업공시사이트인 DART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DART로 접속하신 후 내가 알고자 하는 회사를 검색해 주세요. 저는 예를 들기 위하여 소룩스 라는 회사로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알고자 하는 회사를 검색해서 진행 해 보세요. 방법은 같습니다.

미행사전환사채체크방법

소룩스를 검색하신 뒤, 검색기간을 넉넉하게 3년쯤으로 설정 후 조회 해 보세요. 조회 하면 가장 최근에 공시된 공시들의 리스트가 쭉 뜹니다. 소룩스의 경우에도 최근에 전환청구권 행사 공시가 보이네요. 한번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BW잔량확인하는법

이번에 행사되는 주식은 483,024주 이며, 현재 발행된 주식의 총수, 즉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상장 주식수의 총 합은 47,222,361주 입니다. 48만주는 총주식수의 1.02%라고 알려주고 있네요.

쭉 내려보면 전환사채 잔액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환가액이 6,451원 이며, 미전환사채 잔액과 전환가액을 나눠 보면 1,563,613주가 아직 시장에 출회되지 않은 주식수라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잔량확인방법

다만, 주가가 하락하여 전환가액이 조정되는 리픽싱이 된다면, 전환가능 주식수가 추후 많아질 수는 있습니다.

리픽싱과 전환사채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전환청구권 행사(CB 주식으로 전환) 란 무슨 공시일까?

최근 보고서를 통해 미행사된 전환사채 총 잔량 보는 법

앞서 설명 드린 방법은 해당 회차에 대해서만 보는 법이며, 회사가 발행한 모든 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총 잔량을 보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다시 DART 사이트로 가셔서, 기간을 넉넉하게 잡아주시고, 정기공시를 체크 후 조회 해 보세요. 아래 그림처럼 따라와 주세요.

전환사채잔량보는법

가장 최근의 공시가 24년도 9월에 나온 분기보고서 입니다. 가장 최근의 보고서를 선택 해 주세요. 그다음 좌측의 문서목차에서 재무에 관한 사항의 ‘증권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카테고리를 선택 해 주세요.

CB잔량확인방법1

그리고 스크롤을 좀 내려보시면, 미상환 전환사채 발행현황이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 표시되고 있는 항목이 현재 회사가 가지고 있는 전환사채의 총 합 입니다.

소룩스의 경우엔 2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1건만 있군요. 이 보고서는 24년 9월 30일을 기준으로 한 분기보고서 이기 때문에 9월 30일 기준 현재 미상환 된 전환사채를 보여주고 있는것 입니다.

아까 12월 31일에 전환청구권 행사가 이루어 졌으니 이 보고서에서 보여지는 잔량에서 행사된 수량을 빼면 현재 미행사된 전환사채 잔량을 보실 수 있는것 입니다.

전환사채가 행사 장단점

전환사채가 행사가 되면 회사의 입장, 투자자의 입장에서 장단점이 분명히 존재 합니다. 아래에서 장단점을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장점

  1. 부채의 감소와 자본의 증가 : 전환사채는 행사가 되기 전에는 부채로 잡히는데요. 이것이 상장이 되는 순간 부채가 감소하며 자본금이 증가 합니다. 당연히 자본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식수가 증가 합니다. 부채의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저가에서 행사되는 사채물량은 오히려 호재 : 많은 분들이 전환사채가 시장에 나오면 악재 아니냐 생각할 수 있는데요. 주가가 급등하면 당연히 사채권자들이 전환권 행사를 하여 투자한 금액을 회수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상승에 압박이 되는것은 분명 하지만, 저가에서 행사되는 사채 물량은 보통 세력이 주가를 들어올리기 전 확보하는 물량인 경우가 꽤 있기 때문에 굳이 따지면 호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 주식수 증가에 따른 주주가치 희석 : 당연히 주식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의 가치가 훼손 되는것은 맞습니다. 또한 많은 수량의 전환사채가 미행사 된채로 남아 있다면 신규 투자자로써는 꺼려지는게 사실 입니다.
  2. 한창 주가가 상승할 때 행사되는 사채의 하방 압력 : 앞서 말씀 드린대로, 주가가 한창 상승을 시작 하려 하는데 사채권자가 미행사된 사채를 행사하면 이 물량을 시장에 내다 팔아서 투자금을 회수하려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주가상승이 찬물을 끼얹는 효과가 나옵니다. 물론 언제 어떻게 행사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조금씩 달라지겠으나, 어쨋든 미행사된 사채물량은 언제나 주가 상승에 걸림돌이 되곤 합니다.

추천글

대중교통 연말정산 공제 방법 및 범위 총정리

소수계좌 소수지점 거래집중 투자주의 공시 뜻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