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환기종목, 해제시 주가급등여부, 언제 해지될까?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종목명 옆에 “환” 이라고 노란 글씨가 붙은 종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코스피 종목은 거, 코스닥은 코 라고 되어 있는데 환이라고 되어 있는 종목은 뭘 뜻하는 것일까요?
바로 환기종목을 말합니다. 투자주의환기종목은 어떻게 지정이 되며, 해제 됐을 시 주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각종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또한 현재 투자주의환기종목 을 조회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려 드릴테니 글을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사유는?
주식이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되는 사유는 다양 합니다. 일단 이 제도가 왜 시행되고 있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보호하기 위하여 금융당국에서 만든 제도 입니다. 주식투자에는 상장폐지라는 것이 있죠. 내가 투자한 회사가 휴지조각이 되는것 입니다. 물론 회사는 실제로 있지만 거래소에서만 퇴출 되는것이죠. 이런 일을 방지하고자 투자를 함에 있어 주의해야 할 종목은 이렇게 환기종목으로 지정하여 사전에 투자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 입니다. 즉 곧 상장폐지 될것 같은 종목을 거래소에서 미리 환기종목이란 이름으로 지정하는것 입니다.
그러나 환기종목이 모두 상장폐지 되는것은 절대 아니니 투자에 유념 하십시오.
환기종목 지정 사유는 41가지 변수를 고려하여 한국거래소가 지정합니다. 흔히 자본잠식이 진행되거나, 회계처리를 위반 했거나, 부채비율이 높거나, 공시 위반을 했거나, 증자한 대금을 유용 했거나등등 입니다.
또한 매년 3월에 있는 감사보고서 시즌에 외부감사인이 회사를 감사하면서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면 감사의견서에 이를 적시하고 거래소는 즉시 환기종목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런 사례가 많구요.
투자주의환기종목 확인 하는 방법
네이버페이증권 또는 스마트폰 MTS에서는 확인하는게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기업공시채널에서 확인이 가능 한데요. 제가 링크를 달아 놓겠습니다.
KIND 사이트로 가시면 메인화면에 시장조치라는 메뉴가 보일겁니다. 시장조치 -> 투자주의환기종목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더보기를 누르신후 조회기간을 한 3년으로 조회해서 최근 3년간 공시내역을 조회해보세요. 최근 3년간 환기종목에 지정된 회사들과 그 사유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주의환기종목 해제시 주가는?
휴림로봇의 사례를 들어 드리겠습니다. 휴림로봇은 24년 3월 22일 투자주의 환기종목에서 제외된다는 뉴스에 장중 25% 급등이 나왔습니다.
같은날 비보존제약 역시 투자주의환기종목에서 빠진다는 뉴스에 상한가 까지 도달 했지만 종가에는 밀렸습니다. 그러나 현재 1년이 안된 시점에 주가는 2배 가까히 상승 했습니다.
투자주의 환기종목 해제는 주가에 엄청나게 긍정적인 요건 입니다. 당연하게도 기업부실위험에서 벗어 난 것이니 주가가 오를 수 밖에 없겠죠.
투자주의 환기종목은 언제까지 지정될까?
만약 기업부실위험을 제거한다면 1년이면 풀립니다. 최소가 1년 입니다. 또한 환기종목 해제는 매년 5월 첫번째 거래일에 실시 됩니다.
즉 투자주의환기종목 해제시 주가 급등사례와 매년 5월 첫번째 거래일에 투자주의 환기종목 해제일 두가지만 알면, 어떤 특정 기업이 환기종목 딱지를 뗄것이라 예상 된다면 4월중 매수를 해두는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 이겠죠?
그러나 앞서 말씀 드린 비보존제약 또는 휴림로봇의 경우에는 3월에 환기종목에서 제외 되었는데요. 이는 투자주의환기종목으로 지정된 사유가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이 었기 때문 입니다.
이것이 해소되는 시점은 감사보고서 제출기간이기 때문에(사업보고서에 외부감사인이 적정을 적시) 3월 감사보고서 제출과 동시에 해제된것이죠.
환기종목 지정 -> 해제는 딱 1년이 걸리기 때문에 위와 같은 사례는 작년 3월에 환기종목으로 지정되고 1년뒤 해소가 되면 다음해 3월에 해제가 되는셈 입니다.
투자주의 환기종목 지정시 악재일까?
당연히 악재 입니다. 회사로써는 환기종목이 되면, HTS나 MTS등에 환이라는 딱지가 붙기 때문에 투자자들로 하여금 부정적 이미지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환기종목으로 지정된 회사는 대표이사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으며, 회사 자금을 사용하는데에 있어 제약이 있기 때문에 유동성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투자심리 위축을 불러오기 때문에 상장회사로써는 매우 큰 악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기종목 지정이라는 것은 회사가 부실위험이 있다는것을 대변하기에 환기종목 지정시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