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대부분 실비보험 이나 다른 종합보험이 있는데, 병원에 다녀온 후 설마 이 금액이 청구가 되겠어? 라던가, 깜빡하고 청구를 안한 경우라던가 하는 일이 왕왕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 사실 엄청 납니다. 숨은 보험금 찾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한해 동안 사람들이 청구하지 않아 소멸되는 보험금이 무려 2700억원 이라고 하죠. 보험사는 절대로 먼저 “고객님,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이 있으시네요. 찾아 가세요” 라고 하지 않습니다. 고객인 내가 무조건 청구를 빠짐 없이 해야하죠. 3년안에 청구하지 않으면 보험금은 소멸이 됩니다.
그럼 내가 최근 3년간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은 얼마이며, 어떤 병원에서 언제 진료를 했는지등을 아주 간편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최근에 알게된 숨은 미청구 보험금 어플이 있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실제 보험금을 타먹은 사례도 알려 드리면서 주의사항까지 꼼꼼히 알려 드립니다.
미청구된 숨은 보험금 수령 실제 사례
아래는 제 지인과 제가 미청구된 보험금을 오늘 소개해드릴 어플에서 조회 한 결과 입니다.

제 지인은 약 80만원 가량을 미청구 한 상태이며, 저는 3만 몇천원 정도 미청구한 상태 입니다.
엄청나죠? 다만 보험금 청구 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주의사항을 계속해서 알려 드립니다.
병원 서류는 직접 준비해야 함
오늘 소개할 앱에서 미청구된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에는 서류를 병원에 가서 직접 수령해 와야 합니다. 서류는 팩스로 넣어주지 않습니다. 본인이 무조건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보험금이 크지 않은 경우라면, 진료비 영수증 및 진료비 세부 내역서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보다 자세한 보험금 청구서류 리스트는 아래 링크를 확인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라이프캐치 앱에서 미청구된 숨은 보험금 찾는 법
라이프캐치라는 앱에서 숨은 미청구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또 서류가 준비 됐다면 이 앱에서 즉시 청구도 가능 하죠.
지금 부터 조회 방법을 자세히 아래에서 알려 드립니다. 우선 앱스토어 에서 라이프캐치 앱을 검색 해서 다운로드 하세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될 수 있게 도와 드릴게요.
라이프캐치를 다운 받으 셨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3초만에 시작하기로 가입 했습니다.

로그인 하셨다면 “나도 찾아보기”를 눌러 주세요.

일단 인증을 해야 합니다. 국세청 자료를 통해 내 병원 방문기록을 보는것 같습니다. 인증을 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인증요청을 하신 후, 카카오톡 앱으로 들어가 인증버튼을 누르고, 다시 라이프캐치 앱으로 돌아와 인증을 완료 했어요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인증이 됐다면 병원비 상세 내역을 라이프캐치가 알아서 가져 옵니다.

조회가 됐다면 아래 “돌려 받을 수 있는 금액 확인 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여기서 한번더 인증을 해주셔야 합니다.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이번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란 곳에서 조회를 시작 합니다. 이것 역시 카카오 인증이니 카카오톡 앱으로 들어가 인증 완료 후 다시 앱으로 돌아와서 완료를 해야 합니다.

이제 돌려받을 수 있는 병원비를 계산 해서 나에게 알려 줍니다. 여기서 내가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총 금액을 알 수 있는것 입니다.

저는 총 34500원 돌려 받을 게 있네요. 약소하지만 그래도 꽁돈인 기분 입니다.

그다음 어느 병원에 가서 얼마를 썼는지, 약국은 어디를 갔는지 상세하게 나옵니다. 위에 큰 글씨로 쓰여져 있는 금액이 청구할 수 있는 금액 입니다. 즉 양지한의원의 경우 700원을 돌려 받을 수 있는것이죠.

이후에는 서류가 준비 됐다면 계속해서 라이프캐치에서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보시듯, 병원서류는 직접 구비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 목록이 나오는데요. 만약 A보험사에 가입 되어 있는데 표기가 안된다면 아래 목록에서 보험사를 찾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피보험자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해 주세요.

보험금 받을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보험금은 피보험자 명의가 아닌, 계약자(보험금을 내는 사람)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수익자의 서명을 진행 해주세요.

추천글
